의정부 근교 가볼만한 곳 BEST 22

의정부 근교 가볼만한 곳은 꽤 곳곳에 숨어 있습니다. 의정부가 여행지로 알려진 것보다는 군 부대가 많은 곳으로 더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러나 카페 거리를 비롯하여 미륵암이나 쌍룡사 등 다양한 유적과 아름다운 산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의정부 근처에서 가 볼 만한 여행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의정부 근교 가볼만한 곳

의정부는 경기도의 북쪽에 위치하면서 지리적으로 중요한 지역입니다. 남양주와 포천을 끼고 있으며 서울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바람 쐬기 좋은 여행지로 방문이 많은데요. 그럼 어떤 곳이 가 볼만한 곳일지 지금 살펴 보겠습니다.

 

남한산성 망월사

망월사를 의정부에서 가장 먼저 소개를 드립니다. 망월사는 조선시대에는 지리적으로 매우 중요한 사찰이었습니다.

수도를 지키기 위한 방어 지역으로 다양한 무기를 보관한 곳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남한산성 내에서도 중요한 곳입니다.

영화의 주요 소재가 되는 역사적인 장소로도 이름난 곳인데요. 인조의 삼도전 굴욕이 실행된 곳이기도 합니다. 사찰은 잘 보존되어 매우 뛰어난 역사적 가치가 있습니다.

 

낙양 물사랑 공원

용민로에 위치한 물사랑 공원은 어린이들이 아주 좋아하는 곳입니다. 공공 하수를 처리하는 곳으로 물을 다시 깨끗하게 환원하면서 공원을 만들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좋아할 놀이 시설과 공원을 갖추고 있습니다. 규모가 크지는 않으나 알차게 구성되어 있는 물놀이 시설도 충분히 놀 거리가 됩니다.

 

원도봉 유원지

의정부 호원동에 위치한 원도봉 유원지는 빼어난 경치를 자랑하는 산입니다. 계곡이 깨끗하고 굽이 쳐 여름을 나기 좋습니다.

주변 암반과 산들의 조화가 아름다운 곳으로도 이름나 있는데요. 어린이들을 위한 수영장과 놀이터를 마련된 의정부 근교 가볼만한 곳입니다.

산을 따라 트래킹을 하기도 좋으며 산이 험하지 않습니다. 망월사나 쌍용사 등의 사찰 관람도 병행할 수 있습니다.

 

수락산

수락산은 서울에서 의정부, 남양주로 연결되어 있는 산입니다. 다양한 바위와 아름다운 계곡이 유명한 곳이기도 한데요.

산에는 여러 모양을 나타내는 바위들이 많아 보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수락산은 곳곳에 경치를 감상하기 좋은 전망대가 있어 오르는 시간에 쉬어가기도 좋습니다.

산이 많이 높지 않고 주변에서 접근이 쉬운 교통편도 좋은 여행 요소가 됩니다. 가벼운 등산을 떠나 보세요.

 

정문부 장군묘

임진왜란 시기에 큰 공을 세운 정문부 장군의 묘도 좋은 볼거리 중 하나 입니다. 정문부는 위인으로 잘 알려진 인물은 아닙니다.

그러나 실제로 임란 시기에 의병을 일으켜 앞장서 싸운 분입니다. 그리고 많은 전장에서 승승장구했다고 합니다.

아마도 이괄의 난에 연루되지 않았으면 우리가 위인전에서 봤을 인물일지도 모릅니다.

 

사패산

사패산은 비교적 최근까지 사람들의 출입이 통제되었던 곳입니다. 그래서 자연이 그만큼 잘 보존된 곳이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개방을 해서 많이 가 보는 곳인데요. 계곡이 잘 보존되어 있고 숲이 자연 그대로 남아 있어 나들이 하기 좋은 곳입니다.

오르기 전에는 꽤 높은 봉우리로 날카로운 정상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정상은 큰 돌재단을 연상시킬 만큼 평평한 특색이 있습니다.

 

망월사

망월사는 신라시대에 만들어진 사찰입니다. 의정부에서 가장 오래 된 시설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망원사는 조선시대에서도 활용되어 조선의 문물이 보관된 곳입니다.

망월사에서 바라보는 의정부의 광경은 환상적인데요. 산과 잘 어우러진 망월사는 소박한 불교의 아름다움을 감상하기 좋습니다.

 

쌍용사

도봉산의 쌍용사는 호원동에 있는 사찰입니다. 쌍용사 내에는 유원지가 마련되어 있는데요.

유원지는 풀장이나 야영장을 비롯해 어린이들이 즐길 수 있는 놀이터가 있습니다. 그래서 가족 단위의 나들이로 좋은 곳입니다.

도봉산은 산이 아름답고 빼어난 곳입니다. 쌍용사 외에도 많은 사찰이 곳곳에 있어 사찰 탐방도 좋은 여행 테마가 될 수 있습니다.

 

미륵암

미륵의 미소가 아름다운 미륵암도 의정부의 숨은 여행지입니다. 미륵암은 다른 불상들이 위치한 것과 달리 낮은 산에 있어 접근도 용이합니다.

오르는 길도 잘 가꾸어져 가는 길이 험난하지 않으며 숲속 정원을 거니는 기분이 듭니다. 용화전에 마련된 이 미륵암은 자비로움을 한껏 품고 있습니다.

의정부는 조금만 벗어나면 시골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 자연과 도시가 잘 어우러지는 곳이기도 합니다.

 

부용천 생태공원

의정부에는 생태공원도 잘 갖춰져 있습니다. 부용천은 그래서 휴식의 공간이면서 문화 활동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부용천에서는 공연도 꾸준하게 열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레포츠도 경험하게 해 줍니다. 자전거 도로가 별도로 마련되어 주말 자전거 나들이도 괜찮습니다.

밤이 되면 야간 분수쇼도 펼쳐지는데요. 형형색색의 쇼는 시간을 잊게 만듭니다. 밤낮으로 환상적인 풍경을 보여주는 곳입니다.

 

담다헌

떡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체험 시설이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의정부의 담다헌은 떡을 주제로 한 체험 공간입니다.

다양한 떡 종류를 직접 만들고 찌는 과정이 있습니다. 물론 시식의 시간도 가질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 떡은 생각보다 매우 다양하고 맛도 풍부합니다.

자연에서 얻은 재료의 풍미를 떡으로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떡 외에도 김치나 두부를 만드는 체험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의정부 소풍길

인성군의 묘가 있는 소풍길은 둘레길이 잘 갖추어진 곳으로 유명합니다. 산의 나무가 울창한 골목 골목을 가꾸어 놓았습니다.

숲은 언제나 우리에게 힐리의 시간을 주는데요. 약수터도 있는 이 소풍길은 산이 높지 않아 더 좋은 산책 시간이 될 의정부 근교 가볼만한 곳입니다.

곳곳에 보이는 무덤들 역시 역사적으로 중요한 인물들이 묻혀있는 곳입니다. 한국의 역사가 함께하는 소풍길 트래킹을 추천 드립니다.

 

안골 계곡

의정부의 가능동에 있는 안골계곡은 작은 물줄기들이 층층히 물결을 일으키는 곳입니다. 산이 높지 않지만 계곡의 물은 언제나 맑고 풍부한 특징을 가지는데요.

물이 고이는 곳이 많아 주변에서 쉬어가기 좋은 물놀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수목이 어우러지는 시기에는 산과 물의 조화가 아름다운 곳입니다.

 

박세당 사랑채

이곳은 조선시대의 학자 중 한 명인 박세당이 머무르면서 학문을 연구한 곳입니다. 그런데 6.25 한국전쟁을 지나며 대부분 소실되고 파괴되었습니다.

그 중에서 사랑채만 온전히 보존되어 있는데요. 이 사랑채는 자연과 잘 어우러진 우리 전통 가옥의 모습을 갖추고 있습니다.

산을 오르면서 잠시 들러보는 관광지로 추천을 드립니다. 위치는 의정부 동일로 128번길 36입니다.

 

천문대

2019년에 개관한 천문대는 하늘의 별을 관람하기 좋은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전국의 천문대는 많은데요. 비교적 최근에 개관해 시설이 깨끗하고 좋은 장점을 가집니다.

어린이들을 위한 천체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 교육 목적으로 방문하기도 좋은 곳입니다. 흥미 있고 재미 있는 천문대는 언제나 호기심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달의 모습과 북두칠성의 신비로운 모습을 어린이들의 마음에 담아 주는 시간을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의정부 예술의전당

의정부의 예술의전당은 경기도에서도 꽤 잘 갖춰진 규모입니다. 공연도 많으면서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울은 기본적으로 물가가 비싸고 유동 인구가 많아 복잡한데요. 이곳 의정부의 예술의전당이 그래서 인기가 많습니다.

또한 다양한 예술제와 축제를 여는 곳이기도 합니다. 의정부시민은 물론 국내 다양한 기관들의 러브콜을 받는 곳으로 문화 관광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실내 빙상장

의정부에 위치한 체육 시설로 체험을 할 수 있는데요. 롯데월드 빙상장처럼 입장료를 내면 일정 시간 스케이트를 탈 수 있습니다.

가격도 저렴해 인기가 많은 곳입니다. 시간은 10시에 문을 열어 오후 6시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흐린 날에 나들이라면 실내에서 즐기기 좋은 곳으로 추천을 드립니다.

 

아일랜스캐슬 워터파크

의정부에서 자연 유산이 아닌 리조트 시설입니다. 그런데 여기 마련된 워터파크는 어린이들과 함께 나들이 나온 가족들이 좋아할 만한 곳입니다.

각종 식당도 잘 마련되어 있고 슬라이드와 파도풀의 즐거움이 있는 곳입니다. 날씨의 제약도 피해갈 수 있도록 실내와 실외를 거쳐 구성된 곳이기도 합니다.

 

의정부 부대찌개 거리

의정부를 대표하는 가장 유명한 음식이 부대찌개가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스팸 본사에서는 이 부대찌개를 스팸으로 만드는 대표 음식으로 지정했을 정도입니다.

이제는 그 레시피를 전 세계로 공유하는 부대찌개입니다. 그러니 의정부에서 부대찌개를 안 먹어 볼 수는 없겠죠? 부대찌개의 원조 고향에 왔으니 꼭 드셔 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김구선생 필적 암각문

백범 김구 선생이 잠시 몸을 숨기기 위해 머물렀다는 곳이 의정부에 있습니다. 산자락에 위치한 이곳은 바위 사이로 만들어진 출입문이 독특한 곳이기도 합니다.

기암괴석이 사찰 건물과 자연과 함께 어우러지는 풍경이 좋은 의정부 근교 가볼만한 곳입니다.

 

의정부 로데오거리

전국에는 로데오거리가 매우 많습니다. 서울에서도 이미 유명한 로데오거리가 의정부에도 있습니다. 패션과 맛의 조화가 멋진 젊음의 거리입니다.

다양한 맛집과 흥이 넘치는 연인의 거리이면서 만남의 거리입니다. 여행을 온 분들이라면 의정부의 역동적인 생활을 만날 수 있습니다. 마치 서울의 홍대처럼요.

가격도 비교적 비싸지 않아 인기가 많은 곳입니다.

 

중량천

하천을 친 시민적인 공간으로 만든 중량천도 좋은 여행지입니다. 생태 관찰로와 함께 분수와 수변  광장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중간 중간 물을 가로지르는 징검다리는  추억을 떠올리게 해 줍니다. 자전거 전용 도로와 함께 인라인 스케이트장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마치며

의정부 근교 가볼만한 곳을 둘러 보았습니다. 의정부가 위치한 곳은 북한에 가까워 지리적으로 접근은 쉽지 않은 곳이 있습니다.

그러나 곳곳에 숨은 여행지들이 있어 찾아가는 재미가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번 여행은 의정부의 숨은 여행지를 선택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일상의 살아 숨 쉬는 여행은 언제나 생활에 힘을 줍니다. 힘이 나는 건강한 삶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추천: 행복한 꽃키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