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계곡 여행지 best 19

국내 계곡 여행지를 다녀 보는 시간은 바다와는 다른 차원의 또 다른 시원함이 있습니다. 재잘거리는 새 소리와 바람에 나부끼는 숲의 노래가 함께하는 곳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산을 오르고 트래킹을 하면서 삼림욕까지 즐기는 과정을 온전히 즐기기 좋은데요. 오늘은 국내에서 여행 가보기 좋은 계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내 계곡 여행지

계곡은 항상 높은 산골에 숲으로 둘러 쌓여 신비롭게 느껴집니다. 그리고 계곡에서 물놀이는 위험도 덜 하면서 숲의 시원함이 함께 있는 곳인데요.

더위도 식히기 좋은 바위와 시원한 물이 굽이 쳐 항상 피서객들을 끌어들입니다. 경기도부터 강원도와 경상도를 돌아보는 계곡 투어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경기도 가평 명지계곡

가평은 물놀이를 하기 좋은 유명한 곳 중 하나 입니다. 계곡에 물이 많고 맑아 항상 사람들이 여행으로 즐겨 찾는 곳인데요.

서울에서 가까운 것도 장점입니다. 물이 적당히 깊으면서 넓게 자리해 가슴까지 시원해지는 곳입니다.

명지 계곡에는 폭포도 하나 가지고 있습니다. 용소 폭포가 그 주인공이며 대략 4~5m 정도의 다이빙 명소를 함께 즐기기 좋습니다. 폭포는 시원하게 물줄기를 뿜으며 내려옵니다.

가평은 이 밖에도 남이섬이나 아침고요수목원을 경우하고 레일파크로 시간을 보내기도 좋은 국내 계곡 여행지입니다.

 

경기도 포천 백운계곡

포천에는 광덕산과 백운산의 정기를 이어받은 백운계곡이 있습니다. 길이가 무려 10km에 이르는 곳입니다.

특히 이곳을 방문하는 길은 드라이브를 가기 좋은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합니다. 주변에는 산정호수와 명성산이 있는데요.

산정호수에 들러 출렁다리를 건너는 여행 코스를 함께 계획해도 좋을 것입니다. 국내 계곡 여행지로 포천을 다녀오세요.

 

경기도 양평 중원계곡

서울에서 가까운 중원산에는 중원 계곡이 인기가 많습니다. 깊은 골짜기에 자리한 계곡으로 꽃과 단풍이 사철 예쁘게 피는 곳입니다.

특히 산책길이 잘 마련되어 있어 계곡을 가 보기도 좋은데요. 다양한 크기의 폭포들이 많아 보는 즐거움은 월등합니다.

다이빙을 하기에도 충분히 깊은 곳들이 있어 성인들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충북 단양 남천계곡

여행가기 좋은 단양에는 계곡물도 맑은데요. 넓은 계곡이 특징인 곳으로 적당한 깊이와 물이 맑은 곳입니다.

가족 나들이로 가기 좋은 풍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풍도 아름답고 공기도 맑은 곳입니다. 단양은 도담삼봉을 비롯해 고수동굴과 만천하스카이워크 등 볼거리가 굉장히 많습니다.

이 밖에도 알파인코스터나 패러글라이딩, 짚와이어 등의 액티비티를 즐기기도 좋은데요. 단양으로의 여행은 심심할 수가 없겠네요.

 

충남 논산 수락계곡

군 부대로 유명한 논산에는 수락계곡이 있는데요. 수락폭포에서 떨어지는 물줄기가 깊은 골짜기를 지나고 있습니다.

시원함이 얼음처럼 차가워 여름에 아주 인기가 많습니다. 물줄기가 거칠지 않아 안전한 물놀이를 하기도 좋은 국내 계곡 여행지입니다.

논산에서는 관촉사와 돈암서원을 들러 보는 관광도 좋습니다. 탑정호수변생태공원에서 호수로 난 산책로를 따라 걸어 봐도 괜찮은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충남 보령  심연동계곡

심연동계곡
출처: 한국관광공사

 

대천과 보령에는 성주산에서 흐르는 심연동계곡이 유명합니다. 오랜 옛날부터 아름다운 계곡으로 인기가 많았는데요.

성주산자연휴양림과 연결이 되어 있어 휴양을 즐기고 야영을 하기에도 좋습니다. 보경은 대천의 스카이바이크와 짚라인을 타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 밖에도 성주사지나 개화예술공원에 들러 가족과 즐거운 한 때를 보내기도 좋습니다.

 

전북 진안 백운동계곡

너른 암반이 인상적인 이곳은 선녀탕이라고 불리는 물놀이 핫스팟 장소가 유명합니다. 그리고 폭포수의 흘러 넘치는 옥류는 섬진강으로 이어집니다.

물이 맑고 많은 곳으로 점진폭포가 멋지게 시원한 물소리를 냅니다. 가는 길이 조금 험난할 수는 있지만 그만큼 보상이 있다고 생각되는 멋진 계곡으로 소개를 드립니다.

 

전북 순창 송정계곡

순창의 송정 계곡은 이미 많이 유명한 계곡이긴 한데요.  피서를 즐기는 분들이 항상 찾기 좋은 위치이며 더위에 지친 몸을 풀기 좋은 물을 제공합니다.

아이들이 있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얕은 수심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순창에는 다양한 먹거리와 고추장이 유명한데요. 계곡 놀이 이후에는 맛집 탐방도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순창은 고추장 민속마을과 내장산 국립공원을 같이 들러 보시면 좋습니다. 강천산 공원과 계곡은 특이한 바위 모양으로 이름난 곳입니다.

 

전남 장성 남창계곡

650m 정도의 낮은 입암산 산골에는 6개의 갈래를 이루는 계곡이 있습니다. 남창계곡은 많은 인원이 한 번에 놀 수 있는 넓은 계곡으로 인기가 많은데요.

이곳의 몽계폭포 역시 꼭 봐야 할 장관을 보여줄 것입니다. 숲이 아늑한 곳으로 피서를 다녀 오기 좋습니다.

장성에는 백양사 사찰과 함께 홍길동테마파크가 유명합니다. 그리고 금곡 영화마을과 빈센트 반 고흐의 그림을 테마로 한 벽화 거리도 빠지지 않는 여행지인데요. 볼거리 다양한 장성에서 힐링의 시간을 보내 보시기 바랍니다.

 

전남 진도 쌍계사 계곡

쌍계사
출처: 진도군 관광문화

 

쌍계사는 신라시대에 창건 된 사찰입니다. 진도에서 가장 큰 사찰로 이곳을 오르는 길에는 멋진 계곡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트래킹 하기 좋아 산책 코스로도 인기가 많은데요. 물이 맑고 항상 절을 끼고 흐르는 물줄기가 산과 사찰과 잘 어우러지는 국내 계곡 여행지입니다.

진도에 가시면 진도 타워나 세방낙조 전망대를 함께 들러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또한 명승지로 유명한 운림산방의 절경도 놓치기는 아쉽네요. 반려견이 있으면 진도개테마파크에 가 보세요.

 

경북 칠곡 금화계곡

경북에도 계곡이 많은데요. 칠곡의 금화계곡은 도심에서 그리 멀지 않아 인기가 많습니다. 상류에 위치한 저수지의 이름이 금화저수지인데요.

이 저수지 물줄기를 따라 계곡이 생성되어 있습니다. 금화라고 하는 이름의 유래는 이곳에서 사금이 많이 채취 되었기 때문입니다.

과거 광산이 있었던 곳으로 아기자기한 물줄기가 인상적인 계곡입니다.

 

경북 봉화 반야계곡

반야계곡은 비교적 길이가 긴 계곡으로 낙동강을 향해 뻗어 있습니다. 물이 깨끗하고 맑은 계곡으로 주변의 꽃과 단풍이 아름답습니다.

계곡이 화려하거나 멋진 것 보다는 숲과 하나가 되어 잘 어우러지는 곳입니다. 봉화는 청량산도립공원과 닭실마을을 함께 둘러 볼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청암정에 들러 경치를 구경하거나 청옥산자연휴양림에서 야영을 하는 것도 추천을 드립니다.

 

경남 산청 선유동계곡

선녀가 놀다 간 계곡이라는 이 곳은 폭포가 아름다운 곳입니다. 암벽 깊은 곳에 위치한 수월폭포는 신비롭기까지 한데요. 폭포 아래의 바위들과 물은 물놀이를 하기 좋은 장소가 됩니다.

폭포를 따라 위로 올라가시면 계곡이 펼쳐지는데 대략 1km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경남 산청 대원사계곡

대원사는 금강송이 감싸고 있는 곳입니다. 멋진 절을 찾는 분들이 이 계곡도 함께 즐기고 좋습니다.

사람의 발길이 비교적 많이 닿지 않아 물이 맑고 시원합니다. 바위가 많아 곳곳에 멋진 장관을 만들어 내는 울창한 숲 사이의 계곡입니다.

지리산에 가시면 빼 놓을 수 없는 광경을 볼 수 있어 좋습니다. 산청에서는 정취암과 함께 예담촌, 한방테마파크 등을 함께 감상해 보세요.

 

경남 밀양 쇠점골계곡

쇠점골계곡은 등산 코스를 따라 흐르는 곳입니다. 너른 바위를 타고 내려오는 물줄기가 워터파크의 슬라이딩 못지 않은 곳입니다.

계곡의 길이도 1km가 넘는 곳으로 곳곳에 여러 모습을 하고 있어 다채로운 계곡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잠시 쉬어가며 누울 만한 바위들이 많아 더 좋은 계곡입니다.

 

경남 고성 옥천사계곡

옥천사계곡은 층층이 이루는 물줄기가 재미있는 곳인데요. 여러 장소에 물이 고여 있고 많이 깊지 않아 인기가 많습니다.

주변 산봉우리도 높아 깊은 숲으로 인한 물줄기가 멋진 계곡을 만들어 냅니다. 맑은 물이 사철 흐르는 곳으로 자연경관과 함께 감상하며 보내기 좋은 곳입니다.

울창하게 자란 숲에서 힐링의 시간을 만들기 좋은 국내 계곡 여행지입니다.

 

강원도 영양 본신계곡

백암온천 근처로 가는 길에는 본신계곡이 6km에 이르는 길이로 흐르고 있습니다. 이 곳은 피서지로 아주 적합한데요.

넓은 계곡물은 금강송 사이에서 호수처럼 펼쳐 있습니다. 삼림욕도 즐기면서 물놀이를 함께 즐겨 보는 것은 어떨까요?

검마산자연휴양림과 금강송생태경영림을 인근에 두고 있어 같이 보기 좋습니다. 영양에는 이 밖에도 서석지와 선바위관광지를 함께 둘러보면 좋습니다.

 

강원도 평창 흥정계곡

평창의 흥정계곡은 물이 잘 마르지 않는 곳으로 깨끗하고 맑은 수질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인 계곡의 특성을 가지면서도 다양한 굴곡을 만들어 내는 재미있는 곳이기도 한데요.

물살이 쎈 곳과 놀기 좋은 물이 고인 곳들도 많아 다녀오기 좋습니다. 그 중에서도 구유소는 보이는 것 보다 훨씬 깊은 곳입니다.

소나무숲이 주변에 둘러 싸고 있어 더 시원하며 여러 종류의 수형이 조화로운 광경을 만듭니다.

 

강원도 삼척 덕풍계곡

삼척의 가곡면에 위치한 이 덕풍계곡은 숲 속에 폭포와 함께 자리하고 있는 신비로운 풍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변의 바위도 독특한 모양들을 하며 숲이 우거져 세상과 단절된 곳처럼 보이는데요. 폭포 아래로 떨어지는 물줄기는 다이빙을 즐기기도 좋습니다.

계곡을 따라 흐르는 구비 구비 절경도 빼어난 곳으로 국내 계곡 여행지로 괜찮습니다.

 

정리하며

국내 계곡 여행지에 대해 전국 방방곡곡 숨은 곳을 찾아 보았습니다. 이름난 계곡들은 사람들이 이미 충분히 다녀간 곳들일 텐데요.

조금 한적한 곳이라면 가보지 않은 계곡을 들러보세요. 바다의 즐거움과는 또 다른 신선함을 만들어주는 계곡 여행이 될 수 있습니다.

 

<여행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