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짝 긁힘 수리비: 4가지 손상 유형별 분석

운전을 능숙하게 잘 하기 전이라면 자동차 문짝 긁힘은 누구나 한 번쯤 겪을 수 있는 일입니다. 특히 여러 유형의 손상이 있을 때, 수리 비용을 예상하는 것은 까다로울 수 있어요. 다양한 유형의 문짝 긁힘에 따른 수리비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아주 심한 비용이 나오지는 않을 거에요. 이번 내용은 최근에 일어난 제 경험과 수리해 주신 전문가의 의견을 더해 문짝 긁힘 수리비를 보았어요.

문짝 긁힘 수리비

금액을 결정하는 가장 큰 변수는 도색만 벗겨진 것인지 판금에 영향을 준 것인지에 따라 다르게 나오더라고요. 그리고 장식 부품의 파손 여부도 금액에 결정을 내리네요.

1. 페인트가 살짝 긁힌 경우

가장 흔한 손상 유형 중 하나로, 표면적인 흠집이 생긴 경우에 해당돼요. 이 경우는 보통 샌딩과 재도색으로 해결할 수 있어요. 사실 개인이 직접 왁싱으로도 보수를 할 수 도 있지만 수리비도 부담이 없답니다. 수리비는 작업의 범위와 사용하는 페인트의 품질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적으로 20만원 전후가 될 수 있습니다.

 

2. 페인트가 많이 벗겨져서 쇠 부분이 드러난 경우

이 경우는 단순히 페인트만 칠하게 되면 녹이 올라오게 되는데요. 칠을 하기 전에 금속 부위의 부식 방지 처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이런 추가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수리비는 30만원에서 50만원 사이가 될 수 있어요. 중요한 것은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가능한 빨리 수리하는 것입니다. 비가 오거나 습도가 높을 때라면 방치했다가 더 비용이 크게 나올 수도 있어요.

 

3. 문짝 두 개가 한번에 다 긁힌 경우

문짝 두 개를 가로지르는 스크래치는 당연히 비용은 더 올라갈 수밖에 없어요. 여기에는 긁힌 부위를 처리하는 비용과 함께, 문짝을 분리하고 재조립하는 비용도 포함될 수 있기 때문이죠. 이 경우의 수리비는 대략 50만원에서 70만원 사이일 수 있어요. 정확한 견적은 손상의 정도와 수리하는 곳에서 좀 더 명확하게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에요.

 

4. 문짝이 긁히면서 찌그러진 경우

이 유형의 손상은 가장 심각한 경우죠. 단순히 표면을 다듬고 칠하는 것을 넘어서 찌그러진 부분을 펴고, 필요한 경우 부품을 교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수리비는 손상의 정도와 교체 부품의 가격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지만, 대체로 50만원에서 100만원 이상이 될 수 있어요. 종종 길가에서 임시 댄트 차량이 있지만 여기서 하게 되면 추후 후속 서비스를 받을 수 없어 안하는 것이 좋아요.

 

마무리하며

차량의 문짝이 긁혔을 때는 손상의 유형과 정도에 따라 수리 방법과 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견적은 전문 수리점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이런 과정들이 하나하나 쌓이면 경험치가 상승해서 사고는 점점 줄어들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