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근교 당일치기 여행 best 17

대구 근교 당일치기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가요? 대구를 중심으로 경상북도에는 바다와 산의 조화가 아름다운 여행지가 적지 않은데요.

당일치기로 충분히 떠나 볼 수 있는 여행지에서 즐겁고 신나는 한 때를 보내 보세요. 오늘은 대구 근처에서 당일에 갔다 올 수 있는 여행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대구 근교 당일치기 여행

대구 시내에도 많은 여행지와 볼거리는 풍부한데요. 대구 주변에서는 가장 잘 알려진 곳이 경주와 문경 그리고 포항과 울진 정도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하지만 생각한 것 이상으로 많은 관광 장소가 있어 당장 떠나도 좋을 마을이 곳곳에 있습니다. 어디가 당장 가 볼 만한 여행지일지 살펴 보겠습니다.

 

포항 스페이스 워크

호미곶

포항에서 가장 핫한 여행 장소가 바로 스페이스 워크입니다. 환호공원길에 자리한 이 조형물은 실제로 하늘을 걷는 기분을 느끼게 해 줍니다.

아찔한 높이와 굽이치고 물결치는 길 위에서 보는 풍경 또한 아름답습니다. 이 밖에도 곤륜산, 이가리 닻 전망대, 포스코 파크 1538 등도 포항에서 빠질 수 없는 볼 거리입니다.

여기에 시간이 허락한다면 용한 서퍼 비치, 호미곶, 형산강 에코 전망대도 가 보세요. 구룡포 과메기 문화관, 일본인 가옥 거리, 보경사까지 포항은 여행지가 차고 넘칩니다.

 

합천 영상 테마 파크

합천에서는’ 태극기 휘날리며’와 ‘에덴의 동쪽’ 같은 영화를 촬영한 세트장이 있습니다. 이색적인 볼 거리로 영화 속에 막 들어온 것 같은 착각을 불러 일으킵니다.

생각보다 퀄리티도 좋고 멋진 건물들이 많아 놀랄 것입니다. 모두 둘러 보려면 적어도 최소 2~3시간 정도는 걸리는데요. 카페까지 있어 편히 보고 사진을 찍고 둘러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해인사 성보 박물관, 홍류동 계곡, 합천호, 가야산 등도 괜찮은 당일치기 여행지입니다.

 

고령 대가야 역사 테마 관광지

고령은 가야가 번성했던 곳입니다. 그래서 가야의 유적지와 유물들이 많이 출토가 되었는데요. 볼 거리가 풍부하고 단지가 잘 조성된 곳입니다.

또 대가야 생활촌, 미숭산 자연 휴양림, 어북실, 한옥마을. 도암서원, 가야 왕릉 같은 곳도 있습니다. 역사 문화 탐방의 시간으로 좋은 대구 근교 당일치기 여행지입니다.

반려 동물과 함께 여행을 가려는 분이라면 징검다리 연구소의 캠핑장도 괜찮은 여행지 입니다. 반려 동물과 경계 없이 놀 수 있는 공간입니다.

 

칠곡 양떼 목장

양떼

칠곡에서 초원을 만나는 것은 어떨까요? 대관령 못지 않은 곳으로 양떼 먹이 주기 체험을 할 수도 있습니다.

주차장도 잘 되어 있고 비용도 저렴한 편입니다. 칠곡은 이 밖에도 평화 전망대, 평화 분수, 향사 아트 센터 등이 유명한데요.

자연을 즐기고 싶은 분이라면 칠곡보 생태 공원, 매원 마을로 가시면 됩니다. 어린이가 좋아하는 꿀벌 나라 테마 공원도 가족 나들이를 위한 대구 근교 당일치기 여행지로 좋습니다.

 

문경 액티비티

문경새재

문경에는 단산 모노레일을 타 보세요. 문경은 활강 랜드가 있는 곳이기도 한데요. 짚라인 체험도 있어 액티비티 여행지로 아주 좋습니다.

자연 생태 박물관, 오미자 테마 공원, 생태 미로 공원, 문경새재 오픈 세트장, 고모산성 등도 아주 유명합니다.

끝으로 문경새재 도립 공원은 비교적 높은 곳에 위치하지만 자연과 하나가 되는 곳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그리고 에코랄라 박물관 투어도 재미있는 야외 활동과 예술 활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경산 반곡지

드라이브와 자연을 벗삼은 힐링 여행을 원하는 분이라면 경산의 반곡지로 가 보세요. 이곳 역시 영화 속의 한 장면으로 많이 쓰인 곳입니다.

물빛이 아름답고 수려해 ‘구르미 그린 달빛’ 이나 ‘보보경심’ 등을 촬영하였습니다. 경산은 그 외에도 이발에 관한 테마관, 동의 한방촌 등이 유명합니다.

삼성현 역사 문화 공원이나 시립 박물관으로 문화 체험 여행도 괜찮습니다. 아니면 불굴사와 환성사에 다녀 오는 것도 힐링이 될 것입니다.

 

울진 성류굴

굴

동굴 탐험 시간은 어떤가요? 동굴은 언제 가더라도 신비롭고 신기한 것 같은데요. 성류굴은 자연이 만들어낼 수 있는 예술 작품의 경지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등기산 스카이워크에서 바다를 걸어보는 시간도 괜찮습니다. 자연을 벗 삼을 수 있는 것은 앙양정과 월송정도 훌륭합니다.

그 밖에도 죽변 해안의 스카이라인과 은어 다리 건너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이현세 만화 거리, 황금 대게 공원은 오가는 길에 둘러보기 좋습니다.

 

영주 소수서원

시간이 잠시 머무는 곳 같은 영주도 당일로 가 보기 좋습니다. 대구에서는 비교적 거리가 있어 충북에 가깝기도 한데요.

서원의 인고의 시간이 지붕 한 장 한 장에 올려져 있는 것 같아요. 아름다운 풍경으로 마음을 위로하는 대구 근교 당일치기 여행 추천 장소입니다..

영주에는 무섬 마을 외나무다리, 부석사, 심판서 고택, 소수서원, 선비촌 등도 가보면 좋습니다. 자연이 주는 편안함을 느끼고 싶은 분이라면 영주호, 오토 캠핑장 등에 들러 보셔도 좋을 것입니다.

 

의성 펫월드

펫월드

의성의 고운사의 숲길은 아름답기로 소문이 난 곳입니다.  조문국 사적지에서는 아름다운 작약의 퍼레이드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사촌 마을, 비봉산의 신비롭고 빼어난 자연을 품은 대곡사, 산운 생태 공원 외에 비교적 덜 알려져 좋은 금산서원도 좋은 여행지로 추천을 드립니다.

반려 동물이 있다면 의성 펫월드로 떠나 보세요. 이 밖에도 왜가리 생태관에서의 조류 탐방 시간도 가질 수 있습니다.

 

영덕 메타세콰이어 숲

영덕은 자동차를 타고 달리기 좋은 여행지입니다. 7번 국도 드라이브 여행을 추천 드립니다. 바다와 산을 끼고 달리는 도로가 아름답기로 유명한 동해안의 명물 코스입니다.

영덕 블루로드는 영덕의 또 다른 랜드마크인데요. 산책길이 바닷가를 따라 마련되어 바닷바람을 맞기 좋은 장소입니다.

영덕에는 장사 상륙작전 전승 기념관, 풍력 발전 단지, 삼사 해상 공원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메타세콰이어숲 역시 치유의 숲이 됩니다.

 

안동 하회마을

하회

안동은 역시 하회마을이 대표적인 관광 상품일 것입니다. 하회탈로 유명한 곳으로 여러 전통 문화 체험을 가능하게 합니다.

월영교에서 탁 트인 풍경을 감상하는 것도 좋은데요. 병산 서원과 만휴정에 올라 고요함을 느껴보는 시간도 괜찮습니다.

안동에는 이 외에도 봉정사, 만휴정, 문화관광 단지, 독립운동 기념관도 자리합니다. 참, 도산서원도 빠지지 않을 여행지입니다.

 

경주 안압지

경주 안압지

경주는 사실 따로 설명을 드리지 않아도 될 만큼 한국의 대표 여행지입니다. 발길이 닿는 모든 곳이 유적지이면서 땅만 파도 유물이 나온다고 하는데요.

안압지의 동궁과 월지는 수 세기 전의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한 빼어난 곳입니다. 보문단지와 월정교를 둘러 보는 동안은 시간 가는 줄 모를 정도입니다.

경주 하면 빼 놓을 수 없는 불국사, 석굴암, 포석정, 첨성대, 화랑마을 전시관 등도 있습니다. 국립 경주 박물관은 모든 유물의 보고이면서 문화 체험 시간을 줄 것입니다.

 

청도 루지 체험

청도 하면 소싸움 경기가 어쩌면 가장 유명합니다. 청도를 가장 많이 알린 테마가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경기장까지 한 번에 내달려 보는 것은 어떨까요?

군파크 루지에서는 야외 루지 체험을 할 수 있는데요. 액티비티 여행이 필요하다면 청도가 좋겠네요.

청도는 프로방스 타마파크와 유천마을 근대거리, 사리암, 운문사, 운림 고택 등을 방문해도 좋습니다. 운문사와 청도읍성도 괜찮은 볼거리입니다.

 

성주 역사 테마 공원

성주는 비교적 조용한 곳입니다. 여행을 가 보시면 더 느낄 수 있을 텐데요. 성주로 가는 것은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 중에서도 역사 테마 공원을  추천 드립니다. 그 외에도 세종대왕자 태실과 성산동 고분군도 보는 이들의 감탄을 자아내는 곳입니다.

또 다른 곳으로는 성주읍성, 박정희 대통령 역사 자료관, 성리학 역사관, 회연서원 등이 있습니다. 자연을 더 둘러보실 생각이라면 생명 문화 공원, 아라월드와 성밖숲도 추천을 드립니다.

 

상주 장각 폭포

폭포

상주는 자연이 아름다운 곳이 많습니다. 물론 곶감으로 제일 유명한 곳이기도 한데요.

장각폭포의 떨어지는 물과 고인 물빛은 산을 살아 숨쉬게 만듭니다. 상주에는 회상나루 관광지, 국립 낙동강 생물자원관, 곶감 공원, 중덕지 자연 생태공원 등도 수려한 자연과 어우러지는 곳입니다.

경상 감영공원, 한국 한복 진흥원, 화령장 전투전승기념관까지 다녀 보시기 바랍니다.

 

김천 직지사

김천은 직지사가 가장 유명한데요. 직지사를 가기 전에 위치한 직지문화공원도 잘 가꾸어져 있습니다.

폭포와 잔디밭에서 뛰어노는 가족과 연인이 많은 곳입니다. 직지사로 오르는 길도 오랜 시간을 버텨온 소나무가 일품입니다.

이 밖에도 사명대사 공원, 치유의 숲, 시립 박물관, 김호중길이 유명합니다. 액티비티로는 레인보우 짚와이어와 스카이워크 등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구미 금오산 도립공원

구미 금오산

금오산은 생각보다 높고 가파른 산인데요. 금오산을 가면서 들르는 저수지와 에코랜드는 환영의 장소입니다.

호수의 산책로는 한 바퀴 돌면 한 시간은 족히 걸릴 거리지만 인기가 많습니다. 에코랜드는 작지만 아이들이 무척 좋아할 놀이 시설이 많습니다.

구미에서 가 볼 만한 곳은 일선리 문화재 마을, 여리숲, 야은 역사 체험관, 왕산 허위선생 기념관 등이 있습니다.

(추천: 취미로 꽃 기르기)

 

여행지 정리하기

대구 근교 당일치기 여행지로 위의 지역들을 둘러 보았습니다. 경상북도에 살고 계신 분이 아니라면 생소한 지역도 많았을 것입니다.

경상도 지역은 교통이 아주 발달되어 있고 도시 정비가 잘 된 곳이 많은데요. 그래서 자동차로 여행을 하기에도 좋습니다. 그럼 지금 한 곳을 골라 여행을 떠나 보시기 바랍니다.